미국의 기념일인 블랙 프라이데이의 의미와 우리나라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자
초등학생들과 중학생들 영어 교재와 여러 학교에서 배부해 주는 지문에서 가장 흔하게 나오는 블랙 프라이데이는 11월 넷째 주 목요일인 미국 추수감사절의 이튿날을 일컫는 말입니다. 미국에서 연말 쇼핑 시즌을 알리는 신호탄이자 연중 최대의 쇼핑이 이루어지는 날입니다. 이 글에서는 블랙 프라이데이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합니다.
블랙 프라이데이의 기간은 언제인가
미국에서 최대 규모의 쇼핑이 이뤄지는 날 11월 마지막 목요일인 추수감사절 다음날로서, 전통적으로 연말 쇼핑시즌을 알리는 시점이자 연중 최대의 쇼핑이 이뤄지는 날입니다. 블랙 프라이데이는 2주간 진행되며, 주요 쇼핑업체들이 한 해 중 가장 큰 폭의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블랙 프라이데이의 의미를 알아자
이에 따라 소비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이전까지 지속된 장부상의 적자(red figure)가 흑자(black figure)로 전환된다고 하여 이 같은 말이 붙었습니다. 의미를 설명하자면, 기업의 회계 장부에 흑자를 기록할 때 검은색 잉크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블랙 프라이데이에 소비되는 양은 보통 미국 연간 소비량의 약 20%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국적으로 크리스마스 세일에 들어가는 공식적인 날이기도 해서 관련 업계에선 이날 매출액으로 연말 매출 추이를 점칩니다.
우리나라에 미친 블랙 프라이데이의 영향은 무엇인가
우리나라도 외국처럼 파격 세일 기간을 지정해 해외 관광객과 국내 소비자를 끌어 모으는 이벤트가 생겼습니다. 정부는 2015년 메르스로 위축된 경제를 살리고 중국인 관광객을 모으기 위해 10월 1일부터 2주 동안 블랙프라이데이를 진행했습니다. 블랙 프라이데이의 의미는 기업의 회계 장부에 흑자를 기록한다는 뜻입니다. 즉 소비자들이 지갑을 열기 때문에 기업이 돈을 번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이를 두고 국민들의 호불호 가 갈렸습니다. 비판하는 사람들은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 행사가 무리하게 진행됐다고 주장합니다. 사전에 준비를 많이 못했고 파격 할인 행사가 많지 않았기에 기대 이하라는 평가를 내놓은 것입니다. 게다가 블랙프라이데이 도중에 정부가 상품 가격을 추가로 할인하도록 유통업계에 권고하면서, 이보다 먼저 물건을 샀던 사람들이 불만을 터뜨리기도 했습니다. 게다가 전통시장은 거의 참여하지 않고, 대형 백화점이나 쇼핑몰 위주로 진행되어 반쪽 할인 행사로 그쳤습니다. 블랙프라이데이를 옹호하는 사람들은 이러한 세일 행사가 잘 진행되면, 해외 관광객을 끌어 모으고 경기를 활성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현재까지 코리아세일페스타라는 명칭으로 매년 행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